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예쁜 남자 아이돌 활동 금지"…연예계 통제 더 강화하는 中 [강현우의 트렌딩 차이나]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연예계 정화 작업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이 여성스러운 남자 아이돌의 활동도 금지시켰다. 연예 부문에서 정치적 소양을 활동 기준으로 제시해 대중문화 부문에서 공산당의 통제력 강화 방침을 드러냈다.

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중국 방송 규제기구인 광전총국은 전날 대중문화 분야 고강도 규제를 담은 '문예 프로그램과 그 관계자 관리를 가일층 강화하는데 대한 통지'를 발표했다. 총 8개 조항으로 된 이 통지는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킨 연예인의 출연을 원천 봉쇄하고, 고액 출연료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광전총국은 이번 통지를 통해 그동안 사회적 문제로 지적돼 왔던 여성적인 남성 아이돌에 대한 과도한 팬덤도 금지시켰다. 중국에선 예쁘장한 외모의 남자 아이돌을 저속하게 부르는 단어로 샤오시안러우(小鮮肉·소선육)가 있다. '작고 신선한 고기'라는 뜻으로, 한국식으로는 '영계' 정도에 해당한다. '여자같은 남자'라는 뜻의 냥파오(娘?)라는 표현도 쓰인다.

광전총국은 통지에서 '오락 프로그램의 미적 지형점을 올바르게 세우고, 연예인의 용모, 의상 등을 엄격히 파악해 '냥파오' 같은 기형적 미적 감각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화장을 하거나, 중국 전통 문화에서 언급되는 남성적 이미지를 내세우지 않는 남성 연예인의 활동을 금지한다는 의미라고 SCMP는 설명했다.

중국 인권단체들은 성 정체성을 연예계 활동 기준으로 삼는 것은 부당한 차별이라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중국 정부는 성소수자(LGBTQ)들의 단체 활동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해 왔다. 애국주의자들은 이들의 활동 배후에 외국 세력이 있다는 주장도 자주 한다.

통지는 또 "불법을 저지르고 덕성을 상실한 사람을 단호히 배제할 것"이라며 "방송국과 인터넷 시청 플랫폼은 프로그램 출연 배우와 게스트 선정시 정치적 소양, 도덕적 품행, 예술 수준, 사회적 평가를 기준으로 삼을 것"을 명시했다.

이어 "정치적 입장이 부정확하고, 당과 국가로부터 마음이 떠나고 덕성을 상실한 사람, 법규를 위반하고 사회공정성의 마지노선을 넘어선 사람,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을 위배하고 언행이 덕성을 잃고 규범을 상실한 사람 등은 절대 써서는 안된다"고 규정했다.

또 "고액의 출연료를 결연히 억제한다. 배우와 게스트의 출연료 규정을 엄격히 집행하고 출연료를 고지하고 승인받는 제도를 엄격히 시행할 것"이라며 "출연료 규정 위반과 이중계약, 탈세를 엄격히 규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전총국은 아이돌 양성 프로그램 방영 금지, 스타의 자녀가 참가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방영 금지를 각각 명했다. 아울러 오디션 프로그램은 투표 환경을 엄격하게 관리해 경연장 밖에서 이뤄지는 투표를 금하도록 했다.

이런 통지 내용은 문제 연예인을 솎아내는 수준이 아니라 대중문화를 철저히 당의 통제 아래 놓겠다는 의도가 보인다. 방송국(인터넷 방송 포함)이 출연시켜서는 안되는 '블랙리스트' 선정 기준에는 불법 등 사회적 물의 유무 뿐 아니라 정치적 소양과 사회적 평가도 포함되며, '정치적 입장이 정확하지 않고, 당과 국가와 한마음 한뜻이 아닌 사람'도 출연시킬 수 없도록 했다. 공산당과 정부 정책을 거스르는 언행을 한 것으로 당이나 정부에 의해 지목된 연예인은 불법행위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이들과 마찬가지로 퇴출 대상이 되는 것이다.

통지는 또 방송업계 종사자 관리와 관련, "정치적 소질 배양을 강화하고 마르크스주의 언론관·문예관 교육을 심화 전개하고, 시종 인민입장을 견지하고 인민정서를 견지할 것"을 지시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오늘의 신문 - 2021.11.2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