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2021. 7. 29
What's happening Today 
문 대통령 주재 민생경제장관회의(오후 2시30분)
삼성전자, LG전자, LG화학, 한화솔루션 등 실적발표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오전 7시30분) 
거시경제금융회의(오전 9시)
통계청,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전수)결과(낮 12시)
한국은행, 6월중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낮 12시)
미국 2분기 GDP 발표(오후 9시30분)
1. 삼성전자·LG전자 2분기 실적 발표
   반도체·가전 사업부별 성적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 2분기 확정실적을 오늘 발표합니다. 앞서 삼성전자는 매출 63조원·영업이익 12조5000억원, LG전자는 매출 17조1101억원·영업이익 1조1128억원의 잠정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이번에 발표하는 실적은 외부감사인의 감사를 거친 최종 실적입니다.

두 회사가 모두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잠정실적을 내놨기에 이날 공개될 사업부별 성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눈이 특히 쏠린 곳은 삼성전자의 반도체(DS) 부문입니다. 삼성전자가 2분기 호실적을 달성한 데는 메모리 반도체 호황으로 가격이 뛴 영향이 컸다고 업계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세계적인 반도체 패권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와중에 투자와 인수·합병 등 의사결정을 맡을 이재용 부회장의 부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관련 기사 보기)

LG전자가 매출로도 월풀을 꺾었을지 주목됩니다. 월풀은 2분기 매출 53억2400만달러(약 5조9700억원)를 올렸다고 발표했는데요. LG전자의 생활가전(H&A사업부) 매출이 이보다 높으면 월풀을 추월하게 됩니다. 업계에서는 2분기 H&A사업부의 매출이 6조8000억원으로 월풀을 훌쩍 뛰어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기세를 연말까지 끌고 가면 올해는 LG전자가 월풀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모두 넘어서는 첫해가 될 전망입니다.(관련 기사 보기)
2. 백신 맞은 미국 경제 
   2분기 성장률 9% 넘나
미국에서는 지난 2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발표됩니다. 한국 시간으로 오후 9시30분에 나옵니다. 작년 상반기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기저효과로 올 2분기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크게 치솟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팩트셋은 미 2분기 성장률이 9.2%(전분기 대비 연율 기준)까지 오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1983년 2분기 이후 38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는 8.5%입니다. 지난 1분기(6.4%)보다 2%포인트 이상 높아졌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미 정부의 부양책 등으로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관련 기사 보기)

미 경제는 이미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과 비슷하게 회복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투자회사 제프리스가 각종 경제지표를 측정해본 결과 2019년 대비 98.6%까지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매 판매 등 일부 부문에선 2년 전보다 활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 경제는 ‘반짝 상승’ 후 예년 수준으로 돌아올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입니다. 경제성장률이 3분기엔 3.5%로 떨어질 것(캐피털 이코노믹스)이란 예상도 나옵니다.
이 뉴스레터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하세요!
3. 은행 가계대출 금리 오르나 
   한은, 6월 평균치 발표
한국은행이 ‘6월중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를 오늘 발표합니다. 지난달 은행의 평균 가계대출과 예금금리(신규취급액 기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월 가계대출 금리는 평균 연 2.89%로 전월보다 0.02%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석달 만에 하락반전한 것입니다. 가계대출 가운데 일반신용대출을 제외한 나머지 대출금리가 모두 내린 영향입니다. 5월 주택담보대출은 전월 대비 0.04%포인트 내린 연 2.69%를 기록했습니다. 일반신용대출은 0.04%포인트 오른 3.69%를 나타냈습니다.(관련 기사 보기)

5월 기업대출 금리(연 2.67%)는 0.01%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전체 가계와 기업을 합친 은행 대출금리는 2.72%로 0.02%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이들 대출금리가 내려간 것은 지표가 되는 금리가 내려간 결과입니다. 예금은행의 저축성 수신(예금) 금리 평균은 연 0.83%로 0.01%포인트 떨어졌습니다. 지난달에는 시장금리가 소폭 오름세를 이어간 만큼 대출 금리가 오름세를 보일지 주목됩니다.

4. 국민의힘 대권주자 한자리에 
   이준석 대표와 첫 간담회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오늘 대선 출마를 선언한 당내 주자들과 첫 간담회를 가집니다. 최근 당 밖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치맥 회동’을 한 이후 이번에는 경쟁력 있는 당내 주자 띄우기에도 적극 나섰습니다. 국민의힘 측이 “이번 간담회는 당내 대권 후보들을 국민들에게 선보이고 이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한 데에서도 의도가 엿보입니다. 윤 전 총장의 입당을 압박하는 계기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관련 기사 보기)

당 경선준비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후보들에게 경선 방식을 설명하고 정책 공약집을 증정합니다. 당내 대선주자들 간 모임도 정례화할 예정입니다. 다음달 4일과 18일이 거론됩니다. 국민의힘 예비후보 등록을 한 원희룡 제주지사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 유승민 전 의원, 하태경 의원, 박진 의원 등 10여명이 참석할 예정인데, 국민의힘 내부 대권 경쟁이 본격적으로 달아오를 것으로 보입니다.(관련 기사 보기)

먼저 만나는 오늘
한경 Issue Today
COPYRIGHT ⓒ 한국경제신문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