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레드오션입니다. 별볼일 없었던 종근당건강이 핵인싸로 도약한 비결을 이번주 Case Study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 7. 26
Case Study  
화제의 기업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도전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냈는지를 분석합니다. 당신이 고민중인 상황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다른 업종에서 흔하고 당연한 '화이트스완'이 당신 업종에선 예상 밖의 불가능한 '블랙스완'일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블랙스완의 다른 이름은 '기회'입니다.

종근당건강은 수많은 건강기능식품 회사 중 하나였다. 비타민, 오메가3 등 여러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을 내놓았지만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지 못했다. 5년 전부터 회사 체질을 완전히 바꾸는 대변신을 시도했다. 주입식 판매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성공 방정식을 만들었다. 전문가 코멘트에선 '고객은 항상 옳다'와 현상유지 편향을 상세히 설명한다.
> 자세히 보기
| 김우섭 기자 
이 뉴스레터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하세요!
한국의 마케터
슬랙 보다는 줌

이새롬 앱애니 한국 지사 마케팅 매니저는 슬랙으로 끝낼 수 있는 업무라도 가능하면 줌을 통해 얼굴을 보면서 소통한다.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에 줌이 더 효과적이라서다. 마케터는 사람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야 한다는 말이 줌을 선호하게 만들었다. IBM과 오라클을 거친 B2B 마케팅 10년 경력 마케터의 스토리를 소개한다.
> 자세히 보기
| 장경영 선임기자
틱톡 마케팅
갤럭시, 어머니와의 시간
삼성전자는 삼성 갤럭시 S21을 사용해 어머니와의 소중한 시간을 기록하는 틱톡 챌린지를 진행했다. MZ세대에게 인기있는 Missy Elliott의 곡 'Mommy'를 챌린지 사운드 트랙으로 활용했다. 미국, 싱가포르 등 6개국에서 한 달 여의 캠페인 기간 동안 101억 건의 동영상 조회수를 기록했다.
> 자세히 보기
| 틱톡
광고에서 채굴한 경영 스티커 메시지
상술이란 선입견, 진정성
마케팅이 상술이라는 소비자의 선입견을 극복하는 소통 능력이 중요하다. 진정성 있는 마음을 말이나 글에 담아내면 사람의 마음을 흔들 수 있다. 시장점유율이 아니라 마음 점유율을 높이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파타고니아와 CVS파마시의 진정성 있는 광고 메시지를 소개한다.
> 자세히 보기
| 김병희 서원대 교수 (한국광고학회 제24대 회장)
마케팅 신간 서적 저자 기고
내 취향 나보다 잘안다
선택지가 많아질수록 소비자는 피로를 느낀다. 그래서 자신의 취향을 파악해 제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원한다. 일본의 에어클로젯은 프로 스타일리스트가 고객의 취향과 체형에 맞는 옷을 골라서 정기적으로 보내주는 의류 구독 서비스다. 쇼핑할 여유가 없는 3040 워킹맘이 주요 고객이다.
> 자세히 보기
| 사지 않고 삽니다저자, 정희선
Advanced Insight for CMO
한경 CMO Insight
COPYRIGHT ⓒ 한국경제신문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