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회원 로그인

오늘의 내운세 공지사항 독자 게시판 자주하는 질문

서비스 이용문의

02-360-4000 (평일 9시~18시)

SNS 인기기사

뉴스인사이드

취업과
창업

대학생 숨은 꿀알바 '청소년 교육지원사업'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이도희 캠퍼스 잡앤조이 기자/김남명 대학생 기자) 대학생 꿀알바로 ‘근로 장학생’만 떠올린다면 오산. ‘나눔지기’로 불리는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은 근로장학생보다 경쟁률은 낮고, 시급과 업무강도는 비슷해 숨은 꿀알바로 꼽힌다.

나눔지기로 활동 중인 박소영(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학부 16), 염미은(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학부 16)씨와 나눔지기에 대해 들어봤다.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어떤 일을 했나.

지역아동센터 및 복지관에서 초등학생, 중학생 아이들의 학습을 보조했다. 아이들이 푼 문제를 채점하고, 모르는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종이접기나 그림그리기를 하며 아이들과 놀아주는 간단한 일들이 대부분이었다. 아이들 방학기간엔 특별수업 보조를 하기도 했다. 가끔 저녁시간이나 간식시간에 센터 선생님들을 도와 아이들의 배식을 도와주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교육 및 놀이 활동이 주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활동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다른 알바에 비해 근무 시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근로기관과 협의해서 자기가 원하는 시간으로 알바시간을 정할 수 있고, 원하는 날짜에 알바를 쉬는 것도 가능하다. 그에 비해 시급은 9500원으로 높은 편이고, 다른 알바에 비해 업무강도가 낮다는 것도 장점이다.

자신이 원하는 기관을 선택해 근무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전국 초·중·고교, 지역아동센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VMS·1365(정부인증포털) 등록시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시설들 중 자신이 원하는 근로기관을 선택해 근무할 수 있다. 생각보다 우리 주변엔 학교나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시설이 많기 때문에 선택지가 아주 다양했다. 나의 경우, 집과의 거리, 학교와의 거리 등을 고려해 나에게 가장 적합한 근무지를 선택해 근무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었다.

덧붙여서 근로장학생이나 여타 교내 알바에 비해 선발이 쉽다는 것도 장점이다.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을 알고 있는 학생들이 많지 않은 탓인지, 다른 교내알바에 비해 소득분위에 따른 가산점이나 불이익이 따로 없고, 학점에 대한 기준도 유한 편이지만 경쟁률은 그닥 높지 않다. 근로장학생에 떨어졌다 하더라도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활동이 있으니 실망할 필요 없다.

-단점이 있다면.

모든 대학생들이 다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만이 참여 가능하며, 연도별로 참여 대학과 참여 멘토 인원이 달라질 수 있다. 일례로 친구가 재학중인 성신여자대학교의 경우, 작년까지는 성신여대가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에 참여해 친구도 나눔지기로 활동할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 성신여대가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에 참여하지 않게 되면서, 그 친구 또한 나눔지기 활동을 그만둘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점은 근로장학생 활동에 비해 까다로운 점 같다. 참고로 자신이 속한 대학의 청소년 교육지원사업 참여 여부는 각 대학의 장학복지팀이나,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가끔 짓궂은 아이들을 돌봐야 할 때의 스트레스도 단점이다. 아이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너무너무 좋은 활동이겠지만, 반면에 아이들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비추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학교별로 설정된 학기 중 최대 활동 시간을 무조건 다 채우라고 말해주고 싶다. 나의 경우, 학기 중 최대 활동시간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가 다음 학기에 불이익을 받아 나눔지기 활동을 한 학기 쉬어가야 했다. 그러니 새롭게 나눔지기 선발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학기 중 최대활동 시간을 꼭 잘 기억해두었다가 다음 학기 활동 선발에 불이익을 받지 않길 바란다.

*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이란

대학생에게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장학금을 지원하여 학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초·중·고등학생에게는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교육수요 해소를 통해 대학이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지식 나눔 문화확산과 정부의 교육복지정책을 실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국가 교육근로장학사업이다.

* 지원자격
-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 참여 대학의 재학생
- 직전학기 C0 수준(70점/100점 만점) 이상 2017년 참여

* 지원 제외 대상
- 대한민국 국적으로 외국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 휴학생, 졸업생, 자퇴생, 대학원생, 조기취업자, 산업체 위탁생, 시간제 등록생, 평생교육시설 등록생(신청 이후, 학적 변동이 있을 경우 변동 이전의 활동까지만 인정)
(끝) / tuxi0123@hankyung.com (출처 캠퍼스잡앤조이.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 https://buff.ly/2ApN69S)

뉴스인사이드 최신 글

오늘의 신문 - 2018.10.18(목)

카드뉴스

(카드뉴스) 2018 은행권 잡콘서트
(카드뉴스) 경유 항공권으로 두 나라 다니는 스톱오버(stopover) 여행
(카드뉴스) 자연이 내준 '힐링 놀이터'
(카드뉴스) 먼저 닿는 가을 단풍길
(카드뉴스) 호텔만의 시그니처 향
(카드뉴스) 수확이 있는 여행
(카드뉴스) ‘탐’하고 싶은 제주의 여행지
(카드뉴스) 동남아 '한 달 살기' 여행명소 4곳
(카드뉴스) 중국서 맛난 음식 먹는 비결
(카드뉴스) '낭만의 절정' 노르웨이지안 크루즈

스타+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로그인 가입안내

팝업 닫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확인 1일 결제 1개월 결제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