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회원 로그인

오늘의 내운세 공지사항 독자 게시판 자주하는 질문

서비스 이용문의

02-360-4000 (평일 9시~18시)

SNS 인기기사

뉴스인사이드

라이프스타일

삶을 바꾸는 힘은 ‘긍정적인 생각’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황혜정 한경BP 출판편집자) “비관주의자들은 별의 비밀을 발견해 낸 적도 없고 지도에 없는 땅을 향해 항해한 적도 없으며 영혼을 위한 새로운 천국을 열어준 적도 없다.”

헬렌 켈러의 말이다. 관점과 생각의 힘이 얼마나 강력하고 중요한지에 대한 성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녀와 비슷하게 생각의 강력함을 말하는 경영인이 있다. 일본 교세라 창업자이자 세계적인 기업가 이나모리 가즈오 일본항공인터내셔널 회장이다.

‘살아 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이나모리 회장이 신간 ‘생각의 힘’을 펴냈다. 그는 이 책에서 자신의 성공 근간에는 ‘생각의 힘’이 있었다고 말한다.

이나모리 회장은 특히 인생에서 가장 우선시할 것은 ‘사고방식’이라고 강조하고 늘 긍정적인 생각으로 살아갈 것을 젊은이들에게 주문하고 있다.

실패를 거듭했던 학생 시절, 첫 직장 쇼후공업 입사, 교세라와 KDDI 창립, 일본항공(JAL) 회생 과정 등을 인터뷰 형식을 통해 담담히 전하는 글을 읽으면 그의 부탁이 감동적으로 또 생생하게 전달된다.

인생을 변화시키는 사고방식

이나모리 회장은 능력과 열의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바로 ‘사고방식’이라고 강조한다. 사고방식 하나 때문에 인생이 단숨에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사고방식을 가져야 할까.

그는 ‘긍정적이고 건설적일 것’, ‘모두와 함께 걷고자 하는 협조적인 태도를 가질 것’, ‘선의로 가득 차 있을 것’, ‘동정심과 상냥함을 가지고 있을 것’, ‘정직하고 진지할 것’,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 ‘이기적이지 않고 욕심을 부리지 않을 것’,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 등을 꼽는다.

이러한 생각들을 갖고 업무에 임하면 ‘일을 좋아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선순환이 생겨난다. 이나모리 회장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이라고 말한다.

처음부터 자신이 좋아하는 업무를 맡게 되는 행운아는 그리 많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단순 돈벌이를 위해, 생계를 위해, 또 어쩌다 보니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게 되는 것이 부지기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나모리 회장은 그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좋아할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해 보라고 조언한다. 이러한 노력이 바로 일에 대한 지속성을 얻으면서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니 말이다.

제2차 세계대전 때의 공습으로 집 전소, 결핵 투병, 거듭된 입시 실패…. 이나모리 회장 인생의 변곡점에는 항상 사고 전환이나 경영 이념 확립 등 ‘생각의 힘’이 작용했다.

‘힘든 현실 속에서 불평이나 불만을 되풀이한다면 인생은 절대로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을 다잡아 가며 집념을 발휘한 때문이다.

반세기 이상 일에 몰두해 많은 사업을 육성해 온 그의 성공 신화는 ‘생각의 힘’에서 다시금 그의 생각과 말들과 함께 빛을 발한다.

사업을 준비하거나 경영자의 길을 걷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그 길을 가려는 사람이라면 자신을 돌아보면서 다른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보는 소중한 기회를 얻을 것이다. (끝) / 출처 한경비즈니스 제1175호

뉴스인사이드 최신 글

오늘의 신문 - 2018.10.18(목)

카드뉴스

(카드뉴스) 중국서 맛난 음식 먹는 비결
(카드뉴스) 먼저 닿는 가을 단풍길
(카드뉴스) 2018 은행권 잡콘서트
(카드뉴스) 동남아 '한 달 살기' 여행명소 4곳
(카드뉴스) 호텔만의 시그니처 향
(카드뉴스) 수확이 있는 여행
(카드뉴스) 자연이 내준 '힐링 놀이터'
(카드뉴스) 경유 항공권으로 두 나라 다니는 스톱오버(stopover) 여행
(카드뉴스) ‘탐’하고 싶은 제주의 여행지
(카드뉴스) '낭만의 절정' 노르웨이지안 크루즈

스타+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로그인 가입안내

팝업 닫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확인 1일 결제 1개월 결제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