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회원 로그인

오늘의 내운세 공지사항 독자 게시판 자주하는 질문

서비스 이용문의

02-360-4000 (평일 9시~18시)

SNS 인기기사

뉴스인사이드

취업과
창업

경력관리 첫단추 3단계...직업탐색→기업찾기→노력투자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박선규 마이더스HR 대표)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커리어 컨설팅을 해 오다 보니, 최근에는 자녀들을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아들과 딸들의 이력서를 보내오면서 메일로 문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4세 A군의 경우에는 서울 소재대학에서 건설관련학과 졸업후 미국대학에서 도시행정관련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국내에서는 6개월 동안 호텔에서 인턴으로 일을 했고, 캐나다로 건너가 어학연수를 1년 동안 한 후에 현지에서 아르바이트를 9개월동안 했습니다, 미국대학에서 석사를 한 이후에는 현지회사에서 2년 가까이 IT서비스 관련 일을 했습니다. 박사과정을 들어가길 원했으나 형편이 여의치 않아 국내로 돌아왔는데, 30대 중반의 나이인데다 현재 취업시장이 녹록하지 않다 보니 취업을 못하고 있어 이를 보다 못한 아버지가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문의를 한 경우였습니다.

지난달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15세~29세 청년층 실업률은 11.6%, 이들의 체감실업률은 24.0%에 달했으며, 특히 20대 후반의 청년실업률은 10.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을 크게 웃돌고 있어 청년층 실업대란이 우려했던 대로 재난상황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이를 우려한 부모님들의 안타까움이 드러난 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A군의 경우처럼 경력의 초기 단계에서 전공과 무관한 인턴, 아르바이트는 경력의 첫 단추를 잘못 끼우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턴을 한 이후에 다시 인턴으로 들어가는 사례도 다수 발견되고 있어 상황은 더욱 심각합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본인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기 위해 치밀한 직업 탐색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첫 번째 선택한 회사는 향후 커리어를 이어가는데 있어서 아주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맞게 직업세계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한 후 본인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기업을 찾는 것입니다.

경험상으로 보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직장’이나 ‘회사’를 찾으면서 ‘일의 조건’을 따져 묻습니다. 연봉, 출퇴근 시간, 회사 분위기, 업무 강도 등을 따지는 것이 그 예입니다.

그런데, 아주 소수의 사람들은 ‘기업’을 찾으면서 ‘기업의 조건’을 따져 묻습니다. 기업이 속한 업종의 발전 가능성, 시장 점유율, 인지도와 평판, 기업의 역량 등을 따지는 것입니다.

전자와 후자에서 어떤 사람들이 경력관리에 있어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까요?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본인이 희망하는 산업과 업종, 그로 인해 파생되는 상품(제품)을 고려해서 기업을 선택한 사람들이 좀 더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일의 조건’은 수시로 변할 수 있지만, ‘기업의 조건’은 변화의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입사를 해 보니 예상했던 것과 연봉이 다르고, 회사 분위기가 좋다고 했는데 현실은 딴판이고, 업무 강도도 생각했던 것보다 달라서 퇴사를 고민하는 직장인들이 많다는 것이 이를 증명합니다.

여기에 또 한 가지 참고할 사항은, 본인의 적성을 고려한 기업의 선택이 우선되어야 장기적인 관점에서 커리어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직업은 마음에 드는데 직장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을 위한 투자와 노력을 하라고 주문하고 싶습니다. 나름대로는 투자와 노력을 했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봤는데, 이 투자와 노력의 기준은 ‘본인’이 아니라 ‘기업’이기 때문에 기업의 눈높이에 맞는 투자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런 투자를 하지 않으면 최적의 대안을 찾기가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목표한 바를 이루지 못하고 첫 회사를 잘못 선택하여 몇 년간 이리저리 직장을 옮기다 보면 20대 후반에 경력관리의 실패자가 되어 직업세계에서 낙오자가 됩니다. 따라서 철저한 자기분석과 직업선택 과정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경력목표를 설정하고 기업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끝)

뉴스인사이드 최신 글

오늘의 신문 - 2018.06.22(금)

카드뉴스

(카드뉴스) 그림 안에 있는 느낌 조지아
(카드뉴스) 유통업계 상품 다이어트
(카드뉴스) 한국의 과학자들
(카드뉴스) 한국과학 현실은...
(카드뉴스) 한국의 대학 연구실
(카드뉴스) '채용비리' 특명 '은행 고시' 부활하라!
(카드뉴스) 무더위와 함께 시작된 생수전쟁
(카드뉴스) 하늘에서 본 하와이
(카드뉴스) 6월 체크해야 할 채용 박람회
(카드뉴스) 한일 취업전쟁

스타+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로그인 가입안내

팝업 닫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확인 1일 결제 1개월 결제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