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회원 로그인

오늘의 내운세 공지사항 독자 게시판 자주하는 질문

서비스 이용문의

02-360-4000 (평일 9시~18시)

SNS 인기기사

뉴스인사이드

뉴스 뒤의
뉴스

청춘남녀 만남의 장… 데이팅 앱 몸값은 ‘138억’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패션업체에 팔린 업계 1위 ‘아만다’… 가치평가 들여다보니

(임현우 IT과학부 기자)‘아만다’ ‘정오의 데이트’ ‘심쿵소개팅’…. 스마트폰으로 선남선녀들의 만남을 연결해 주는 데이팅 앱, 써보신 적 있나요? 수요가 많고 진입장벽이 낮은 특성 때문에 국내에만 170개 넘는 데이팅 앱이 운영 중인 것으로 추산됩니다.

젊은층의 새로운 만남 풍속도로 자리잡은 데이팅 앱은 소리소문 없이 쏠쏠한 매출을 올리는 틈새시장이기도 합니다. 시장조사업체 앱애니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앱스토어(안드로이드·iOS 합산)의 매출 상위 앱 10개 중 4개가 데이팅 앱이었습니다.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앱은 넥스트매치의 ‘아만다’였고 모젯 ‘정오의 데이트’, 콜론디 ‘심쿵소개팅’, BNK랩 ‘당연시’, 큐피스트 ‘글램’ 등의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전 세계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데이팅 앱은 5000개 이상이며, 이들이 작년 한 해 동안 올린 매출은 총 8040만달러(수수료 제외)에 이른다고 합니다. 해외에서는 데이팅 앱 하나로 거대 기업으로 성장한 사례도 있습니다. 공격적인 인수합병(M&A)으로 ‘틴더’ ‘오케이 큐피드’ 등 40여개 데이팅 앱을 사들임으로써 연 매출 4조원대 회사로 발돋움한 미국 매치그룹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가운데 국내 데이팅 앱 시장에서도 M&A를 통한 재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업계 1위 아만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넥스트매치는 지난 27일 패션업체 메타랩스(옛 아비스타)에 경영권을 매각했다고 밝혔습니다. 메타랩스는 ‘카이아크만’ ‘탱커스’ ‘BNX’ 등 유명 의류 브랜드를 보유한 회사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돼 있습니다.

공시를 통해 데이팅 앱의 ‘몸값’도 처음 공개됐는데요. 메타랩스는 넥스트매치의 전체 자기자본가치를 115억7400만원~138억600만원으로 산정했습니다. 이 중 신상훈 대표와 벤처캐피털(VC)들이 나눠가진 지분 78.7%를 97억1200만원에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2014년 출시된 아만다는 지난해 매출 66억원을 기록했는데, 가입자는 400만명을 넘었고 하루 평균 7000개 안팎의 대화창이 개설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정도 규모의 데이팅 앱은 최소 110억원대에서 최대 140억원에 육박하는 가치를 지닌다는 의미입니다.

메타랩스는 이달 초 또 다른 데이팅 앱인 ‘너랑나랑’을 26억원에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매치그룹을 모델로 삼아 향후 데이팅 앱의 추가 M&A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데이팅 앱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된 ‘신뢰도’ 때문에라도 한 차례 시장 재편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최근 직장 정보를 까다롭게 인증하거나 기존 회원들의 심사를 통과하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식이 도입되고 있지만 사용자들의 불만이 완전히 잦아들진 않고 있습니다.

신 대표는 “모바일 데이팅 시장은 무분별한 서비스 난립으로 과도한 마케팅 비용이 지출되고 자극적인 광고가 난무하고 있다”며 “시장 통합 작업이 반드시 필요한 시기”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내에서도 데이팅 앱 시장을 꽉 잡은 스타 기업이 탄생할 수 있을 지 지켜볼 일입니다. (끝) / tardis@hankyung.com

뉴스인사이드 최신 글

오늘의 신문 - 2018.08.21(화)

카드뉴스

(카드뉴스) 나이아가라를 즐기는 4가지 방법
(카드뉴스) 요르단 페트라
(카드뉴스) 울릉도에 가보셨나요?
(카드뉴스) 국내 레저관광지 10곳
(카드뉴스) 기사단이 지배했던 지중해 섬나라 몰타
(카드뉴스) 별여행 명소
(카드뉴스)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버킷리스트
(카드뉴스) 세계 7대 불가사의 ‘타지마할’
(카드뉴스) 꼭 가볼만한 습지 5선
(카드뉴스) 좋은 부부 여행지

스타+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로그인 가입안내

팝업 닫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확인 1일 결제 1개월 결제

팝업 닫기